1. 인천 계양 공공주택지구
1) 지구명
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
2) 위치
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, 동양동, 박촌동,병방동, 상야동 일원
3) 면적 3,331,714㎡ (1,008천 평)
4) 사업시행자
인천광역시, 한국토지주택공사, 인천도시공사
5) 사업시행기간
2019년 ~ 2026년
6) 인구 및 주택계획
주택 17천 호, 인구 39천 인
7) 인천계양 지구 위치도
판교 1.7배 규모의 일자리용지, 여의도공원 4배 규모의 공원·녹지 조성
□ 국토교통부(장관 노형욱)는 3기 신도시* 최초로 인천계양 신도시
(1만 7천호, 333만㎡)의 지구계획을 승인한다고 밝혔다.(6.3일 승인 고시)
* 인천계양, 남양주왕숙, 하남교산, 고양창릉, 부천대장
(’21.2월 6번째 3기 신도시로 광명시흥지구를 발표하여 총 6개 신도시 추진 중)
ㅇ 인천계양 신도시의 지구계획은 도시·교통·환경 등 관련 전문가ㆍ지자체 등이 참여해 수립했으며, 공공주택 통합심의위원회·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3기 신도시 중 첫 번째로 확정되었다.
ㅇ 지구계획 승인 이후 2021년 7월에는 공공분양주택 2개 단지 1천 1백호에 대한 사전청약이 시행될 예정이며,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’23년 본 청약을 거쳐 ’25년에 입주할 전망이다.
8) 인천계양 지구 토지이용계획도
보행특화도시 및 스마트시티 조성 등 특화계획
□ 인천계양 신도시는 ‘미래로 향하는 새로운 길의 도시’를 개발목표로 설정하고, 보행특화도시, 창의혁신도시, 아이돌봄교육도시 등의 4가지 특화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다.
① 어디에서나 5분 이내로 걸어서 접근 가능한 선형공원 “계양벼리*”를 조성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생활서비스가 제공되는 사람 중심의 보행특화도시로 조성한다.
* 계양벼리 : 벼리는 일의 뼈대, 다른 여럿의 중심이 되는 굵고 강한 줄을 일컫는 순우리말로 인천계양 신도시의 중심이 되는 5개의 선형공원을 계양벼리로 명명
- 계양벼리를 중심으로 공동주택·학교·커뮤니티 시설을 보행권(200~300m) 내 배치해 누구나 쉽고 균등하게 생활SOC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촘촘한 공간복지를 제공할 계획이다.
② 도시의 새로운 소비‧생산 주체인 청년들의 워라밸 라이프, 문화, 개인발전 관심 등의 니즈를 계획에 반영하였다.
- 주거‧배움‧일‧놀이의 융·복합공간을 조성하여 청년들이 유입되고 머무르는 창의혁신도시로 개발할 예정이다.
③ 계양벼리 주변으로 유치원, 학교를 배치하고 공동주택단지 내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여 안전하고 재미있는 통학로를 제공하는 등 아이들을 감싸는 돌봄교육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.
- 등하교/방과후 활동‧학습 등 아동 생활패턴에 적합한 맞춤형 공간을 학교를 중심으로 계획하고, 새로운 커뮤니티 거점을 조성할 예정이다.
④ 스마트 기술을 통한 미래지향도시를 주제로 디지털트윈* 기반의 도시관리체계를 구축하고, S-BRT 등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을 도입하여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능동형 스마트시티로 조성한다.
* 현실도시를 가상의 3차원 공간데이터로 구현하여 데이터 기반의 분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발굴하여 도시계획·건설·유지관리 등에 활용
- 지리·환경적 특성을 고려해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·예측하는 실시간 소음·대기·수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경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도시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.
9) 인천계양 지구 광역교통계획
S-BRT 도입 등 교통대책
□ 입주 시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천계양 등 3기 신도시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`20년에 모두 확정하였으며, 그에 따라 교통사업별 설계 및 관련 인‧허가 등 후속절차가 진행 중이다.
□ 인천계양은 김포공항역~계양지구~대장지구~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-BRT*를 계획하여, 주변 철도노선(5·7·9호선, 공항철도, GTX-B 등)으로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이다.
* Super BRT :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·정시성을 갖춘 고급형 BRT
ㅇ S-BRT에 대한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였으며, ‘25년 최초 입주에 맞춰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
□ 국도39호선(벌말로) 및 경명대로 확장은 설계를 진행 중이며, 이를 통해 도로용량을 확보하고 도로 간 연계성을 개선하여 광역교통 접근성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.
ㅇ 아울러, 사업지구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서울방향으로의 접속도로 및 나들목을 신설하여 서울방향 교통여건도 개선할 예정이다.
□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전체적으로 ‘26년까지 마무리 지을 계획이며, 우선 발주하여 진행 중인 도로사업 외 나머지 사업도 적기에 관련용역을 발주하고 설계에 착수하는 등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.
□ 인천계양 신도시 내에서도 대중교통체계(S-BRT), 녹색교통체계 및 녹색보행체계를 연계하여 새로운 도시 네트워크를 형성할 예정이다.
ㅇ 신도시 내 5개의 S-BRT 정거장을 중심으로 7×3축의 자전거ㆍPM도로 및 5개의 녹색보행체계를 연계하는 도시 네트워크를 계획하였다.
10) 인천계양 지구 조감도
사전청약 및 향후계획
□ 인천계양 신도시 사전청약을 통하여 올해 7월에 1,050호를 조기 공급하며, 그 중 일반 공공분양주택은 709호, 신혼희망타운은 341호가 공급된다.
ㅇ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 인근으로 기존 도심 기반시설 이용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, ’23년 본 청약을 거쳐 `25년 입주가 가능할 전망이다.
□ 아울러, 나머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은 남양주왕숙2(1천 4백호)는 10월, 하남교산(1천호)은 11월, 남양주왕숙(2천 3백호)·부천대장(1천 9백호)·고양창릉(1천 7백호)은 12월에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.
□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“인천계양을 시작으로 3기 신도시의 지구계획을 연내 모두 확정하고,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앞당길 수 있도록 3기 신도시 사전청약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.“라고 밝혔다.
3기 신도시 추진방향 및 특징
1) 신도시 지구 지정과 입지 선정 1차 지정 : 남양주 왕숙, 하남 교산, 인천 계양 2차 지정 : 고양 창릉, 부천 대장 3차 지정 : 광명 시흥 총 449.6만 m2의 면적에 총 16.7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 서울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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