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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글로벌 메타버스 기업이 말하는 메타버스의 주요 특징
1). 메타(옛 페이스북) CEO, 마크 저커버그(Mark Zuckerberg)
실재감 (Presence) |
실제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 | |
아바타 (Avatars) |
메타버스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| |
개인공간 (Home Space) |
사진, 영상, 디지털 상품을 보관하는 개인공간 | |
순간이동 (Teleporting) |
언제든 원할 때 다양한 가상세계로 이동 가능 | |
상호운용성 (Interoperability) |
자신의 아바타와 디지털 아이템을 다양한 앱과 경험에 적용 가능 | |
프라이버시/안전 (Privacy & Safety) |
개인정보보호와 안전은 첫 단계부터 메타버스에 내재 | |
가상재화 (Virtual Goods) |
사진, 영상, 예술, 음악, 영화, 책, 게임 등 가상 상품 | |
자연스러운 조작 환경 (Natural Interface) |
자연스럽게 디바이스와 상호작용하는 익숙한 사용 환경 |
2) . 로블록스 CEO, 데이비드 바주스키(David Baszucki)
정체성 (Identity) |
다양한 형태의 아바타로 표현되는 나 | |
친구 (Friends) |
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용자들 | |
몰입감 (Immersive) |
현실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실감있는 경험 | |
손쉬운 경험 전환 (Low Friction) |
쉽게 즐길 수 있고 빠르게 전환할 수 있는 경험 | |
다양성 (Variety) |
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방대한 경험 | |
모든 장소 (Anywhere) |
나라, 문화와 무관하게 어디에서든 제한없는 접속 | |
경제 (Economy) |
창작, 노동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경제 시스템 | |
시민성 (Civility) |
안전하고 성숙한 시민의식 |
2.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주요 기반기술과 역할
메타버스는 XR, AI, 데이터, 네트워크, 클라우드, 디지털 트윈, 블록체인 등 다양한 ICT 기술의 유기적 연동을 통해 구현되며 현실과 가상세계 간 경계가 허물어지며 일상생활과 경제활동 공간이 확장되고, 새로운 경제·사회·문화적 가치 창출을 촉진 시키고 있다.

구분 | 주요 역할 |
XR (확장현실) |
현실과 가상(디지털)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, 현실과 가상세계의 공존을 촉진하고 몰입감 높은 가상융합 공간과 디지털 휴먼 등 구현 |
디지털트윈 | 가상세계에 현실세계를 3D로 복제하고 동기화한 뒤 시뮬레이션·가상훈련 등을 통해 지식의 확장과 효과적 의사결정 지원 |
블록체인 | 메타버스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관리, 사용자 신원확인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, 콘텐츠 이용내역 모니터링 및 저작권료 정산 등 지원 |
인공지능 | 메타버스 내 데이터 및 사용자 경험 학습, 실시간 통·번역, 사용자 감성 인지 및 표현 등을 통해 현실-가상세계 간 상호작용 촉진 |
데이터 | 실세계 데이터 취득 및 유효성 검증, 데이터 저장·처리·관리 등 수행 |
네트워크 | 초고속·초저지연 5G/6G 네트워크, 지능형 분산 컴퓨팅(MEC) 등을 통해 대규모 이용자 동시 참여, 실시간 3D·대용량 콘텐츠 서비스 제공 |
클라우드 | 이용자 요구나 수요 변화에 따라 컴퓨팅 자원을 유연하게 배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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